반응형

올해부터 디딤돌 대출이 개편된 걸 모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신 듯합니다. 신문에도 올라오지 않았고 다른 기사에도 포털에도 올라오지 않았는데 홈페이지에 보니까 23년 디딤돌 대출내용이 대폭 개정이 되었습니다.

 

2023년부터 무려 최대 한도가 4억까지 늘어났으며 대출금리는 1.2%까지 가능입니다. 오늘은 2023년 디딤돌대출 총정리를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디딤돌대출

 

디딤돌 대출이란?

디딤돌대출은 주택담보대출의 한 방법 중 하나로, 부부합산 연소득이 6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를 기본 대상으로 하는 대출 제도를 의미합니다. 단, 생애최초·신혼·2자녀 이상인 경우 7000만 원까지 그 범위가 확장되는데요. 신청대상과 대출요건, 상품구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디딤돌대출 빠르게 신청하기

 

디딤돌 대출 신청대상

디딤돌대출

구체적인 신청대상은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 민법상 성년

- 대한민국 국적 국민

- 접수일 기준 현재 세대주

-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 해당사항 X

- CB점수 350점 이상

- 본인 및 배우자 합산 순자산 가액 5.06억원 이하

 

 

민법상 성년, 대한민국 국적의 국민이어야 하며 접수일 기준으로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한국신용정보원 내 신용정보관리규약에 해당사항이 없어야 합니다. 이 내용은 간략히 말씀드리면 아래 내역과 같습니다.

 

 

신용정보관리규약이란?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과 금융기관 간 신용정보의 교환․활용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채무 변제, 신용 상환, 회생 절차 등 우리가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을 때, 심사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크게 해당사항이 없겠습니다. 관련해서 한국신용정보원 일반신용정보관리규약은 아래 첨부파일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신용정보관리규약(제2021-9차+신용정보집중관리위원회).pdf
0.64MB

CB점수 350점 이상의 조건도 유지되고 있는데요. CB점수란, 개인신용평점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신용평가회사(Credit Bureau, CB사)가 개인에 대한 신용정보를 수집한 후, 이를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향후 1년 내 90일 이상 장기연체 등 신용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을 수치화하여 제공하는 지표입니다. 흔히들 신용도, 신용점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평점은 금융회사 등이 개인의 신용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이 필요한 경우, 참고지표로 활용 가능합니다. 은행, 카드, 할부금융, 기업체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그 외 본인 및 배우자 합산 순자산 가액은 5.06억 이하여야 합니다.

 

디딤돌대출 빠르게 신청하기

 

디딤돌 대출 대출요건

디딤돌대출

대출요건을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출승인일 현재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5억 원(신혼가구 6억 원) 이하 주택 대상입니다.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어야 하고, 부부합산 연소득은 6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단, 생애최초·신혼·2자녀 이상인 경우 7000만 원까지 그 범위가 확장되는데요.

 

LTV는 최대 70%까지, DTI는 최대 60%까지 적용되며 DSR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단,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로 LTV 최대 80%까지 이용할 고객의 경우 별도 수탁은행에 신청해야합니다.

 

 

만 30세 이상의 미혼단독세대주에 대한 대출조건도 별도로 존재합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대출대상자 : 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주민등록등본상 직계존속 중 1인 또는 미성년인 형제 · 자매 중 1인 이상과의 부양기간(합가일 기준)이 계속해서 6개월 미만인 경우 포함) 주택가격 : 3억 원 이하 주택면적 : 주거전용면적 60㎡(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은 70㎡) 이하 대출한도 : 1.5억 원(생애최초 주택구입자 2억 원) 이하

 

 

디딤돌 대출 상품구조

디딤돌대출

상품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출한도 최대 2억 5천만 원까지 지원됩니다. 단,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3억 원, 2자녀 이상 가구는 3.1억 원, 신혼가구는 4억 원 이내에서 대출한도를 설정할 수 있고 매 10만 원 단위로 금액 책정이 가능합니다.

 

대출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거치기간은 1년 또는 비거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 방식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 균등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이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 신청바로가기

디딤돌 대출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신청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HF) 금융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

 

심사 및 대출 시 준비 서류는 위의 이미지를 자세히 참고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디딤돌대출

신청 절차는 위와 같습니다. 위에 안내드린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상담정보를 입력하고, 공사의 상담원이 유선으로 대출 상담 후,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 안내를 받습니다. 안내받은 서류를 홈페이지, 스마트주택금융 어플, HF톡 내 간편 서류 제출 기능을 활용하여 업로드할 수 있고, 심사와 승인여부를 기다리면 됩니다.

 

그 후 취급하는 별도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서류 작성 및 대출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고금리 시대에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소득제한, 주택감정가 제한, 순자산제한 등 다양한 제한사항이 있지만, 본인의 상황에 맞게 따져보시고 이득 챙기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디딤돌대출

대출금리는 만기까지 고정금리 또는 5년 단위 변동금리를 적용합니다. 2022년 9월 1일 기준 적용금리는, 부부합산연소득이 2천만 원 이하는 10년 만기 2.15%, 15년 만기 2.25%, 20년 만기 2.35%, 30년 만기 2.4%입니다.

 

소득에 따라서 금리가 차등적용되니 이점 확인하시면 되겠고 5년 단위로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2022년 9월 1일 기준 적용금리가 설정되었으니 2027년에 금리가 한번 변동될 듯합니다.

 


 

오늘은 2023년 최신 디딤돌 대출 관련 내용을 총정리를 하였습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건강 보험료 23년 환급금 67만원 나오네요! 참고하세요!!!

건강 보험료 23년 환급금 신청해서 67만원 돌려받았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대상자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작년부터 한번이라도 병원가보신 분들은 올해부터 국민건강공단에서 환급금을

g4.g1story100.com

 

 

안심전환대출 변경내용 총정리

안심 전환대출이 너무나도 낮은 인기에 정부에서 특단에 대책으로 부부 소득 연간과 주택 가격 등의 완화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실 수 있을 거 같아요. 특히 금리가 9프로에 육박하는 현재로

g4.g1story100.com

 

 

휴대폰 요금 돌려줍니다! 내 환급금 조회하고,빨리 돈 받아가세요

많이 낸 세금을 돌려받는 미수령환급금처럼 내가 많이 낸 휴대폰 요금을 받는 방법도 있어요. 이것은 세금을 많이 내었다고 말해주지 않으며 찾아가지 않으면 통신회사가 전적으로 가져가는 금

g4.g1story100.com

 

 

2023년 설날 인사말 문구 모음

오늘은 설날 인사말 좋은 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설날 인사말을 막상 보내려니 보면 어떤 말로 설날 인사말을 전해야 할지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2023년 설날 인사

g4.g1story100.com

 

 

2023 계묘년 신년운세 새해 토정비결 공짜로 확인하세요

토정비결 무료 2023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올 한 해 자신에게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궁금해합니다. 올 한 해 나의 운세는 어떨까? 2023년 내 운이 어떨지 궁금하다

g4.g1story100.com

 

반응형

+ Recent posts